마케팅

[useB.] 월간 조쉬 마케터 회고 - 22년 8월 -

마케터 조쉬 2022. 9. 27. 00:49

Intro


8월이 지나갔다.
개인적으로 올해 중 가장 힘들었던 기간이었던 것 같다.
직무와 경력에 대한 생각도 많아지고 스스로의 방향성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다.

그래도 좋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단서들을 찾았다.

다시 차근차근 시도해보기로 했다.

 

유스비 콘텐츠 마케팅

하반기는 양질의 콘텐츠 제작으로 일정을 꽉꽉 채우고 싶었다.
인사이트 아티클과 뉴스 콘텐츠, 뉴스레터를 정기적으로 발행하면서 우선 나부터 산업에 대한 도메인 지식을 쌓아가기로 했다.

E-북 콘텐츠 제작도 바로 시작하고 싶었지만 지식과 인사이트가 뒷받침 되지 않으니 알맹이가 빈약해질 것 같았다.
그 대신 회사, 서비스 소개서와 신입 온보딩 자료를 만들면서 PDF 형식의 콘텐츠 제작에 대한 맛보기를 했다.

1) 블로그 아티클 제작

매주 3회 이상 링크드인에 올릴 블로그 포스팅을 시작했다. 꾸준한 글쓰기를 한다는 게 나에게는 큰 시련이었다.

그것도 매번 다른 주제를 찾아서 올릴 생각을 하니 우선은 소재를 찾고 리스트업하는데 시간을 쏟을 수 밖에 없었다.

 

그래도 8~9월 주 3회 발행 목표를 지켜나가면서 꾸준히 새로운 주제를 건져내고 있다.

나름의 시리즈를 기획해서 내보내기도 하고, 주 1회는 꼭 최신 뉴스와 관련된 콘텐츠를 만들려고 도전 중이다.

 

[ 유스비 블로그 콘텐츠 카테고리 ]

(1) 유스비 뉴스

: 자금세탁방지(AML), 레그테크(RegTech), 가상자산 사업 관련 최신 뉴스들과 이에 대한 시사점들을 정리하는 콘텐츠. 제작하면서 좋았던 점은 점점 우리 솔루션을 필요로 하는 고객사들이 늘어날 것이라는 확신을 얻게 되었다는 것.

 

(2) AML 101 : AML 실무자를 위한 용어 가이드

: 자금세탁방지 분야를 처음 접하는 고객들을 위한 기초 용어 콘텐츠 시리즈. 현재 AML 관련 자료의 대부분은 대면 거래를 중점으로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비대면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는 포인트들을 곁들이는 것만으로도 나쁘지 않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었다.

주제선정과 제작 과정에서 살짝 어려운 부분들은 별도로 정리해서 추후 E 북 콘텐츠 제작에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3) 유스비 성공사례

: B2B 서비스 콘텐츠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은 역시 솔루션을 통한 성공사례인 것 같다. 크고 작은 프로젝트를 접하면서 점점 성장하고 있는 우리 솔루션에 대해 다루며 앞으로의 비전을 함께 이야기해보기로 했다.

 

8월, 9월 작성하고 있는 블로그 콘텐츠. 조만간 정리가 필요할 것 같다.

 

유스비 블로그 바로가기

https://blog.useb.co.kr/

 

2) 유스비 뉴스레터 발행 개시

드디어 우리 유스비도 뉴스레터 콘텐츠를 발행하기 시작했다.

첫 단계인 만큼 주마다 발행하고 있는 블로그 콘텐츠 3개를 묶어서 보내보기로 했다. 링크드인 팔로우가 안된 고객들도 우리가 만든 콘텐츠를 볼 수 있도록 각 주제별로 1개씩 구성하여 홍보 목적보다는 실제로 산업에 대한 인사이트를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매주 월요일 레그테크 관련 소식들을 전달해드리는 유스비 뉴스레터

 

유스비 뉴스레터 보러가기

https://usebnews.stibee.com/

 

 

3) E 북과 웨비나

백서 콘텐츠라고 불리우는 E 북 / PDF 콘텐츠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해봤다. 웨비나와 함께 제작 난이도가 높은 콘텐츠라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고 해당 분야에 대한 인플루언서나 연사가 있어야만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을거라는 것도 느껴졌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은 만들어서 제공할 수 있는 주제의 E 북을 먼저 만들어보기로 했다.

바로 마케팅팀 신규 인원을 위한 온보딩 가이드북!

 

아직은 어떤 사람이 올 지 모르지만, 그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자료들을 구성하고 배치해봤다.

물론 E 북 콘텐츠는 이보다 정교한 구성과 디자인이 필요하겠지만 감을 익히기에는 좋은 경험이었던 것 같다.

 

마케팅팀 신규 인력을 위한 온보딩 가이드북

 

[ 총평 ]

콘텐츠 마케팅의 본질은 무엇일까?

고객이 궁금한 부분을 해결해주는 것, 저장해두고 나중에 보고 싶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 우리 서비스가 짱이라고 거만하지 않게 전달하는 것, 그 외에도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지금은 할 수 있는 것들을 천천히 해보려고 한다.

 

하반기가 끝나기 전에는 E 북과 소개서, 웨비나 각각 도전해볼 수 있도록 기초적인 부분을 만들어 나가야겠다.

 

[ 감사한 점 ]

1. 이번에도 다양한 경험과 인사이트를 공유해주시는 B2B 마케터 모임, 허슬 분들께 감사했다.

2. 고민에 대한 조언을 해주신 어머니를 비롯한 많은 분들에게 감사했다.

3. 힘든 일들이 있어도 견디고 다시 일어선 스스로에게 감사했다.

조효식, Josh
Growth & Performance Marketer

레그테크(RegTech) 전문기업 유스비(useB.)의 마케터로서 고객사에게 최적화된 eKYC, AML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