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useB. / OKR ] 나는 멋쟁이 B2B 마케터가 되기로 했다.

마케터 조쉬 2022. 2. 17. 01:44

OKR이 뭐지..? 우리 회사 제품은 OCR인데?

최근 유스비 정기회의에서 나눈 주제 중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OKR 만들기' 였다.

 

OKR은

목표(Objective)핵심 결과물(Key Result)

가리키는 말이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결과물이 나와야하는지,

구체적으로는 어떤 행동을 해야하는지 정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레임워크라고 이해했다.

 

OKR은 기업, 팀, 개인 모두 설정할 수 있으며

목표 자체는 추상적으로 정하되 구체적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 잘 정리되어 있다.

목표와 핵심결과란?(OKR) / 출처 : 아사나

 

OKR이란? 목표와 핵심 결과 가이드 • Asana

OKR은 무엇일까요? OKR은 목표(Objective)와 핵심 결과(Key Results)의 약어입니다. 그렇다면 이 용어는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OKR의 변천 과정과 의미를 알아보고 지금 바로 도입해 보세요!

asana.com

 

그렇다면 나의 OKR을 정한다면?

어떻게 설정할 수 있을까?

 

Objective : 멋쟁이 B2B 마케터가 된다.

 

나는 멋쟁이 B2B 마케터가 되기로 했다.

 

고객사의 Pain Point를 합리적으로 해결해주면

성과를 낼 수 있는 B2B가 나와 어울린다는 것을 점점 체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기왕 열심히 일하는 거 팀원들이나 고객들에게 인정 받을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여 멋쟁이가 되기로 결정했다.

 

어떤 Key Result를 만들어내야할까?

멋쟁이 B2B 마케터는 어떤 결과물을 만드는 사람을 말할까?

 

멋이란 대체 무엇일까..?

나는 본인의 업무를 막힘없이 해내고 다른 팀과의 소통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사람이 '회사에서 멋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아래의 두 가지가 필요하다.

 

1) 탁월한 업무 스킬과 실적

2)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역량

 

이것을 좀 더 구체화해보기로 했다.

위의 내용 중에서 뛰어난 실적은 '유스비 OKR'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기에 제외하고

업무스킬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을 위해 필요한 결과물을 설정해보기로 했다.

 

1st 툴 활용능력 : 구글 애즈, SNS 마케팅(페이스북, 인스타그램, etc), 이메일 마케팅 툴(스티비), 피그마 활용

2nd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 블록체인 / SQL / 웹 개발 기본 용어 숙지, 직접 인스타그램 콘텐츠 디자인, 산업 트렌드 분석하기

 

Key Result 구체화, 기간과 달성 목표 정하기

나는 핵심 결과물 중에서도 처음 3개월 간은 툴 활용능력에 집중하기로 했다.

우선 내 분야의 전문성을 키우는 것이 더 중요한 일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조금 더 구체화한 개인 OKR

 

우선, 3개월 안에 달성할 목표들을 이렇게 정했다.

내가 유스비에 있는 것이, 마케팅 대행사를 쓰는 것보다 훨씬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미 앞서 나간 B2B SaaS 기업들이 하고 있는 것들과

그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하는 부분까지 생각하고 적용하는 것이

지금의 내가 풀어야할 과제이다.

 

 

근데 OKR... 이렇게 세우는 게 맞나?
조효식, Josh
Growth & Performance Marketer

레그테크(Regtech) 전문기업 유스비(useB)의 마케터로서 고객사에게 최적화된 eKYC, AML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합니다. 

유스비는 글로벌 AI 영상인식 전문기업 알체라의 자회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