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피라이팅 기본 가이드
마케팅/카피라이팅

카피라이팅 기본 가이드

Step 1. 제품의 USP를 찾아라

'왜 이 제품이어야 하는가?'

훈련이라면 USP가 확실한 제품을 선정할 것

실무에서는 내 제품의 USP를 분석할 것

- 3C에 기반한 객관적인 USP가 필요하다.

 

Step 2. 카피라이팅 컨셉, 타겟 설정

1) Product : 제품의 스펙, 특징을 정리한다.

2) Target : 한 명의 타겟을 '구체적으로' 설정한다.

3) Product Concept : 제품의 이야기

4) Creative Concept : 소비자의 이야기

 

컨셉에는 공간의 개념이 있어야 한다.

풀어진 컨셉에선 다양한 카피가 나오기 힘들다.

 

Step 3. 20개의 카피라이팅을 반복해라

컨셉의 감옥, 카피라이팅 예시

 

컨셉, 타겟, TPO의 감옥을 만들어라.

그 안에서 들어갈 카피를 써라.

 

머릿 속에 타겟을 앉혀놓고 설득해라

가능하다면 직접 만나보는 게 좋다.

 

제품은 출고된 순간부터 주인이 정해져있다.

우리는 그 주인한테 알려줄 뿐이다.

 

카피라이팅 점검리스트

1) 대단한가

2) 재미있는가

3) 신기한가

4) 인간적인가

+) 제품과 관련되어 있는가,

- 다른 제품에는 적용되지 않아야 한다.

 

좋은 카피라이팅을 쓰는 TIP

1) 단어를 많이 쓰면 좋지 않다.

2) 읽게 만드는 카피는 실패

3) 행동, 이미지를 연상하게 해라

4) 멋부리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