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의 목적
우리가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을 넘어,
컴퓨터가 나를 위해 일하도록 만든다.
How?
"컴퓨터가 화면 밖을 어떻게 생각하게 만들지 설계한다" -> 프로그래밍
- 프로그래머는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다루며 데이터, 정보, 네트워크 문제를 해결한다.
명령문
- 컴퓨터의 작은 지능
- 사람의 시간과 에너지를 아끼기 위해, 생각과 계산이 필요한 일을 코드화하고 실행한다.
하드웨어 구조
1) 입출력 장치 : 키보드, 마우스, 터치 스크린 / 화면, 스피커, 프린터, DVD
2) CPU : 다음엔 무엇을 할 지 계속 묻는다. 매우 빠르지만 똑똑하지 않다.
3) 메인 메모리 : 빠르고 작은 일시적 저장소
4) 보조 메모리 : 느리고 큰 영구적 저장소
Why 파이썬?
1) 데이터마이닝과 분석에 효과적이다.
2) 쉽고 빠르고 강력하다.
파이썬 초급자 : 문법 에러
- 실수를 하면 에러가 발생, 감정적으로 받아들이지 마라.
- 컴퓨터가 언어를 배우는 것보다 우리가 파이썬을 배우는 것이 훨씬 빠르다.
파이썬의 요소
1) 단어 - 변수와 예약어
2) 문장 구조 - 문법 (챕터 3~5)
3) 이야기 구조 - 목적에 맞는 프로그램
예약어
변수 이름 / 식별자로 사용할 수 없는 말
False, class, return, is, finally, None, if, for, lambda, continue, True, def, from, while, nonlocal,
and, del, global, not, with, as, elif, try, or, yield, assert, else, import, pass, break, except, in, raise
문장/줄
x = 2 / 대입문
x = x + 2 / 대입문 + 표현식
print(x) / 출력문
변수(x), 연산자(=, +), 상수(2), 함수(print)
파이썬 스크립트
- 대화식 파이썬은 3-4줄의 코드를 실험하기 좋음
- 하지만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길기 때문에 파일에 코드를 적고 파이썬이 파일에 있는 명령을 실행
- 파이썬에게 스크립트를 주는 것과 같음
- 파일 이름에 ".py"를 붙여 파이썬을 썼다는 것을 표시
대화식 vs 스크립트
1) 대화식
- 파이썬에 한 줄을 입력하면 바로 반응
2) 스크립트
- 텍스트 에디터를 사용해 파일에 명령을 적고 파이썬이 파일에 있는 명령을 실행
프로그램 단계/흐름
1) 순차문 : 레시피나 설명문과 같이 진행 순서를 가짐
2) 조건문 : 건너뛸 수 있음
3) 반복문 : 반복되어 실행
* 프로그램에서 자주 반복될 부분을 따로 저장 (제4장)
순차문
프로그램은 순차적으로 진행, 프로그래머는 프로그램의 흐름을 결정한다.
Program
x=2
print(x)
x=x+2
print(x)
결과
2
4
조건문
건너뛰는 부분을 만들 수 있다.
Program
x=5
if x < 10 :
print('Smaller')
if x > 20 :
print('Bigger')
print('Finis')
결과
Smaller
Finis
반복문
Program
n=5
while n > 0 :
print(n)
n = n-1
print('Blastoff!')
결과
5
4
3
2
1
Blasto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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