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마케팅 공부) 모바일 앱 유저 획득 마케팅의 A to Z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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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마케팅 공부) 모바일 앱 유저 획득 마케팅의 A to Z 알아보기

원문 출처 : https://blog.ab180.co/posts/ua-marketing-a-to-z

 

'유저가 없는 프로덕트 = 실패한 프로덕트'

 

각 제품의 진정한 성장을 위한 목표는 유저 존재 자체 X

유저 획득 -> 활성화를 통한 진성 유저 -> 파워 유저로 성장

 

INDEX

1) 프로덕트 론칭 전 준비할 것

2) 프로덕트 초기 유저획들의 중요성

3) 유저 획득의 두 가지 전략 - 오가닉 & 페이드 유저

4) 딥링크의 중요성

5) UA 캠페인 성과 제대로 측정하기

 

프로덕트 론칭 전, 마케팅은 시작됩니다.

브랜드 및 프로덕트에 대한 인지도 높이기

론칭 전부터 프로덕트에 우호적인 사람들은 론칭 후에 전환되고 파워유저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이것은 그로스해킹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마케팅 방법론

 

1) 잠재 유저들이 자주 방문하는 웹사이트에 우리 브랜드 및 프로덕트를 소개

2) 관련 분야에서 화제가 되는 주제를 블로그 포스트로 게재

3) 독자, 잠재고객들의 피드백을 받아 콘텐츠 개선

4) 만들어진 이메일 리스트를 통해 빠르게 홍보

 

고객 및 경쟁사 분석으로 페르소나 결정

우리 프로덕트가 어떤 유저 층을 타겟으로 하는 지 확정, 고객과 시장을 이해한 후 적절한 페르소나를 설정

정성적 및 정량적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파악해야하며, 이는 비즈니스 목표 성취를 위한 열쇠

 

고객 조사는 친구, 가족, 잠재 고객 대상의 설문 조사 / 시장의 욕구와 관심을 정확한 수치로 분석하는 것까지 넓은 스펙트럼 속에서 진행할 수 있음.

이때, 유저들이 기대하는 바를 파악하여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UX/UI를 개선하여 유저 중심의 프로덕트 발전 가능

그렇기 때문에 런칭 이후에도 고객에 대한 이해와 분석은 계속되어야 함.

 

참고 : 포브스가 선정한 신규 프로덕트/서비스 니즈 확인방법 14가지

https://www.forbes.com/sites/forbesbusinesscouncil/2021/07/06/14-ways-to-determine-need-before-launching-a-new-product-or-service/?sh=5920d6a413f2 

 

Council Post: 14 Ways To Determine Need Before Launching A New Product Or Service

Central to the success of a long-term venture is a clear understanding of market the market before launching.

www.forbes.com

(1) 시장 조사

(2) 설문 조사
(3) 경쟁자 탐색

(4) 수요 파악

(5) 공급자 이해하기

(6) 해결할 수 있는 문제 찾기

(7) 구글 트렌드 활용하기

(8) 경쟁사 제품 / 서비스 분석하기

(9) PESTLE 분석하기 : Political, economic, social, technological, legal, environmental

(10) 열정을 가지세요

(11) 테스트 하기

(12) 시장 분석이 관건입니다.

(13) 모든 사람의 의견을 조사하세요

(14) 사전주문하기

 

구체적인 앱 마케팅 전략 세우기

전략이 막막하다면? '앱 마케팅 퍼널'을 기반으로 구상해보는 게 좋다.

퍼널별로 수행해야할 전략을 세우고, 퍼널의 통과 조건을 명확히 세운다.

단, 각 단계들이 독립적인 것이 아닌 유기적으로 연결된 것이라는 점을 고려할 것!

 

또한 수치화된 KPI와 연관지을 수 있어야 함.

주로 고려해야할 KPI 요소 : DAU, MAU, 설치당 비용, 획득당 비용, 클릭률, 전환율 및 이탈율

 

프로덕트의 성패는 초기유저 획득에 달렸다.

프로덕트 출시 전 유저 획득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면, 다음은 본격적으로 유저를 유입시켜야 합니다.

초기 유입 고객이 장기간 지속적인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

실제로 많은 앱 및 서비스들이 출시 직후 대대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기 때문에,

마케터라면 이 시기를 절대로 놓쳐서는 안된다.

 

Organic 전략

 

1. 우리 앱을 소개하는 랜딩페이지 만들기

앱이 주력인 서비스라고 해도 랜딩 및 앱 소개를 위한 웹페이지는 반드시 필요.

많은 유저들이 니즈가 있을 때 웹 검색을 하며 제품 / 서비스를 알아보는 단계에서도 웹을 사용하기 때문.

 

웹사이트 = 우리 웹의 첫 인상

 

우리 앱을 발견한 사람도 웹페이지가 없으면 다운로드하지 않으며 프로모션을 위해서도 웹페이지는 필수,

특히 검색광고의 경우 웹으로 리다이렉트 될 수 밖에 없다.

또한 웹은 온드 미디어로서 별도의 광고비가 발생하지 않으며, SEO를 통한 신규 유저 확보에도 도움이 됨.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가진 상태에서 다운로드한 고객은 이탈할 확률도 적다.

 

앱을 통해 경험할 수 있는 내용을 이미지와 영상을 통해 안내하고 명확한 CTA를 포함할 것

 

2. 콘텐츠 마케팅

잠재 고객을 사로잡기 위한 방법으로서 매력적인 콘텐츠 마케팅

'타겟 오디언스', '비즈니스 목표', '양질의 콘텐츠'를 담는 것이 핵심!

타겟이 모이는 채널과 관심사에 대한 분석을 중점으로 콘텐츠를 기획, 실제 제작후 배포한다.

 

콘텐츠 마케팅 집행 주요 채널

1) 소셜미디어 : 광고를 비롯한 다양한 콘텐츠를 노출하기 용이

2) 블로그 : 길이가 긴 정보성 콘텐츠를 다루기 좋음

3) 뉴스레터 및 이메일 : 앱 밖에서 고객과 인게이지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

 

3. 미디어 노출 및 보도 자료 활용하기

앱 출시에 맞춰 보도 자료를 배포하여 론칭 소식이 노출되면 많은 사람들에게 자연스럽게 앱을 알릴 수 있다.

초기 스타트업의 경우 어려울 수 있지만 PR은 초기 유저 획득에 중요한 마케팅 수단

 

4. ASO

SEO, LPO와 동일한 원리를 기반으로 한 앱마케팅 수단

 

2020년 모든 Apple Search Ads 국가 및 지역의 App Store 데이터에 따르면, App Store 방문자 중 검색을 통해 다음에 사용할 앱을 찾는 방문자의 비율이 70%이며, 전체 다운로드 중 검색 후 발생하는 다운로드의 비율이 65% 일 정도로 앱 마켓에서의 노출은 중요합니다. 

 

Paid 전략

유료광고를 통해 유저를 유입시키는 것은 당연하고도 필수적인 전략,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캠페인을 진행한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비용을 조정하고 미디어 믹스를 재구성하여 성과를 높인다.

 

출처: Google과 Ipsos의 공동 조사, Mobile App Marketing Insights: How Consumers Really Find and Use Your Apps(소비자가 앱을 발견하고 이용하는 방식, 미국), 2015년 5월 (Think with Google)

 

 

1. 앱 마켓에서의 광고 캠페인

ASO와 병행하여 광고를 진행한다.

앱스토어, 구글애즈 모두 앱 광고를 지원한다.

 

2. 소셜 미디어의 앱 설치 광고

페이스북, 트위터, 틱톡 등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앱 설치 광고 가능

주요 타겟이 모여있는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

 

3. 오퍼월 등 리워드 광고

앱 설치, 상품 구매시 보상을 제공하는 형태의 광고

앱 이용자를 위한 보상 리스트 '오퍼월'을 활용한 광고가 대표적

 

4. 비보상형 광고

특별한 보상 없이 앱 설치, 설치 후 행동을 유발하는 광고.

성공할 시 더 오랜 시간동안 인게이지할 가능성이 높게 나타나지만 직접적인 넛지가 없기에 유저획득에 더 오랜 시간과 비용이 들어간다.

 

딥링크로 전환된 유저 완벽하게 붙잡기

유저를 획득했다면, 딥링크를 통해 유저를 확실히 붙잡아야 한다.

앱 마케팅이 일반 디지털 마케팅과 차별화되는 가장 큰 부분은 '앱 다운로드' 절차가 포함된다는 점이다.

 

앱 서비스에 새로 유입된 고객의 이탈율을 줄일 수 있도록 바로 특정 페이지로 이동시키거나 프로모션을 확인할 수 있어야만 이탈을 방지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딥링크’, 특히 ‘디퍼드 딥링크’를 활용하여 유저를 광고 또는 웹페이지에서 관련 앱 내 특정 콘텐츠로 연결시켜야만 합니다.

앱 설치 여부와 상관 없이 앱 내 특정 페이지로 이동시키는 에어브릿지 디퍼드 딥링크 / 출처 : AB180 블로그

디퍼드 딥링크는 deferred deeplink, 즉 ‘지연된 딥링크’라는 뜻으로, 문자 그대로 딥링크 실행을 앱 설치가 완료될 때까지 잠시 지연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퍼드 딥링크를 활용한다면, 앱이 설치된 뒤에 딥링크가 실현되면서 앱 메인 화면 대신 이벤트 페이지나 제품 상세 페이지로 랜딩할 수 있게 됩니다. 유저가 기대하던 내용을 바로 마주하게 되면서 전환율도 개선할 수 있게 될 겁니다. 

 

전환 성과 제대로 측정하기

UA 마케팅의 마지막 단계이자 시작점이 될 수 있는 전략은 마케팅 성과 측정 및 분석

앱 마케팅의 경우 별도의 어트리뷰션 툴을 활용하여 트래킹하는 것이 필수!

 

그 중에서도 에어브릿지는 웹과 앱을 동시에 트래킹할 수 있으며 웹&앱 성과를 하나의 대시보드에서 확인할 수 있어 간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