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마케팅 공부) 모바일 비즈니스가 앱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 4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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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마케팅 공부) 모바일 비즈니스가 앱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 4가지

출처 : AB180 블로그 / https://blog.ab180.co/posts/why-a-mobile-business-needs-an-app

 

모바일 시장의 발전과 앱 사용 시간의 증가

[스마트폰 보급의 활성화 -> 개인 기기의 확대 -> 모바일 비즈니스의 비약적인 발전]

 

그로인해 대부분의 비즈니스가 웹사이트를 모바일에 최적화하고 앱을 출시하기 시작

-> 앱의 수가 증가하여 앱 마케팅의 경쟁이 굉장히 치열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비즈니스가 앱을 만들어야하는 이유는?

 

모바일 비즈니스 전략 - 웹과 앱

웹 : 별도의 과정 없이 고객과 브랜드가 만날 수 있다.

but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어렵다. / 결제과정이 불안정 / 리텐션과 전환율에 좋지않은 영향을 준다.

 

앱 : 개인화된 경험과 지속적인 상호작용 / 알림과 맞춤 이벤트를 통한 인게이지먼트 활성화

 

모바일 비즈니스가 앱을 만들어야하는 이유 4가지

1. 모바일 앱을 통해 높은 전환율과 수익을 만들어낸다.

웹에 비해 높은 전환율 : 리텐션, 구매 전환율, LTV 측면에서 유리하다.

이커머스와 여행 앱 전환율은 웹에 비해 3~4배 수준으로 높다.

 

또한, Button의 2019 모바일 커머스 리포트: Holiday Analysis는 2018년 홀리데이 쇼핑 기간 동안 데이터를 분석하여 모바일 업계의 성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아래와 같이 공유

  • 앱은 모바일 웹에 비해 14% 높은 전환율을 보였습니다.
  • 앱에서 한 탭 당 수익이 모바일 웹에 비해 117% 높았습니다.
  • 앱은 모바일 웹에 비해 구매자 당 108% 많은 주문을 했습니다.

 

 

출처: 크리테오 &  skift

2. 모바일 앱을 통해 높은 전환율과 수익을 만들어낸다.

모바일앱은 디바이스에 최적화되어 있어 빠르고,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홈 화면에 자리를 차지해 접근성도 높아진다.

 

카메라, GPS, 생체 인증 기능 등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유리하다.

결과적으로 아래의 장점들이 드러난다.

 

1) 일관된 고객경험으로 인한 브랜딩 강화

2) 고객과 기업의 1:1 소통 창구로서의 앱

3) 고객과 브랜드가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습관 형성

4) 결제 최적화

 

이를 위해서는 고객을 위한 앱 경험을 제공하는 방법을 이해해야 하며 지속적인 UIUX 개선이 필요

 

3.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로덕트 성장

iOS 14.5 업데이트 및 구글의 쿠키 제거 등 개인정보보호 강화 트렌드 속에서 서드 파티 데이터를 얻기 어려워지고 있음.

'로그인 기반'의 퍼스트 파티 데이터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앰플리튜드와 같은 애널리틱스 툴을 활용하여 이탈지점 발견, 리텐션을 높이는 특정 행동 확인, 코호트 기능을 활용한 특정 집단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

이를통해 UIUX 개선, 핵심 기능 추가를 통해 전환율 및 리텐션을 높일 수 있다.

제품 주도 성장의 핵심도 유저들의 실제 행동 '데이터'이다.

 

4. 양질의 개인화된 고객 경험 제공 가능

Think with Google에서 제공한 리서치 결과에 따르면, 58%의 스마트폰 유저들은 자신 혹은 자신의 행동을 기억하는 모바일 웹 혹은 앱에 대해 더 호감을 느낀다고 할 만큼 고객 행동을 바탕으로 한 개인화된 경험 제공은 중요

 

특히 푸시 알림 및 인앱 메시지 등을 활용하면 적재적소에 고객에게 원하는 메시지를 전할 수 있음.

 

앱 자체적으로 보내는 알림 = 무료 마케팅, 브레이즈와 같은 마케팅 자동화 툴을 사용할 수도 있다.

브레이즈의 리서치에 따르면, 앱에서 인앱 메시지를 사용하여 고객과 소통한 경우 고객 인게이지먼트의 131%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