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마케팅 공부) 앱 마케팅 퍼널
마케팅/앱 마케팅

(앱 마케팅 공부) 앱 마케팅 퍼널

원문 출처 : https://blog.ab180.co/posts/app-marketing-funnel

 

모바일 앱 마케팅이란?

전체적인 앱 경험의 맥락에서 유저들을 앱과 인게이지하도록 만드는 모든 마케팅 활동

앱 마켓에서 앱 발견하도록 만들기, 앱 다운로드 유도하기, 온보딩, 지속적인 인게이지를 위한 리마케팅를 모두 포함함.

 

일반적인 마케팅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앱 설치'라는 장벽이 가장 큰 차이점.

또한 한 두번의 인게이지먼트가 아닌 지속적인 지지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

 

모바일 앱 마케팅 퍼널

일반 마케팅 퍼널과 유사하지만 각 단계별 전략에서 차이가 발생.

모바일 고객의 여정은 매우 복잡하고 개인화되어 있어 퍼널 통과 과정이 단순한 일직선이 아니다.

출처 : AB180 블로그

 

 

1. Awareness(Exposure & Discovery) - 인지하는 단계

앱 인지도 향상을 통해 잠재 고객이 앱을 발견할 가능성을 높이는 단계, 타겟 유저를 앱으로 유도하는 것이 목표

 

1) Organic 전략

검색 노출, SNS, 콘텐츠 제작 및 공유, 이메일 마케팅, 언론 홍보, 앱 소개 페이지, 커뮤니티, 추천 링크(Referring links)를 모두 포함한다.

ASO 또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

 

2) Paid 전략

애플 서치 애즈, 구글 애즈의 앱 설치 캠페인, 앱 참여 캠페인 / 페이스북, 트위터의 SNS 앱설치 광고

이외에도 오퍼월, 리워드 광고, 비보상형 광고 캠페인이 있음.

 

초기에는 노출 중심의 광고를 집행했으나 최근에는 설치, 행동, 인게이지먼트 광고가 대세

오프라인에서는 딥링크 QR코드를 활용하면 성과 측정을 보완하고 고객 데이터 분석도 가능

 

*Bullseye Framework: Gabriel Weinberg와 Justin Mares가 개발한 전략으로,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기 위해 집중해야 할 채널을 찾는 방법입니다. Brainstorm → Rank → Prioritize → Test → Focus의 과정을 반복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가장 큰 수익과 성장을 일으킬 채널을 찾을 수 있습니다.

 

2. Consideration - 고려하는 단계

해당 제품이 경쟁사에 비해 더 나은 점이 있는지 고민하는 단계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들을 기반을 고객을 다음 퍼널 단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함.

 

리뷰, 평점, 순위, 주변의 추천과 같은 흔적과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음.

앱 소개 페이지는 이 단계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채널

 

3. Conversion - 전환 발생

고객이 행동을 결정하는 시점. 행동에는 앱 다운로드 뿐만 아니라 회원가입, 인앱 구독, 인앱 결제, 앱 사용 빈도 증가 등이 포함된다.

앱 런칭 초기에 최대한 많은 다운로드를 유도하여 상위 노출을 노려야 한다.

 

다운로드가 발생한 위치, 유입을 트래킹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 -> 에어브릿지와 같은 앱 트래킹 툴 활용

 

전환이 매끄럽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함.

1) 온보딩 과정 개선 : 앱 사용 난이도를 최대한 낮추고 앱 활용 플로우를 최적화

2) 유저 친화적 UXUI 구성 : 가입 과정, 활용에서 불편한 UX를 개선하고 유저 친화적으로 점점 발전할 것

3) 푸시알림 및 인앱 메시지 : 인게이지먼트를 높일 뿐만 아니라 전환에도 효과적. Ex) 장바구니 안의 품목 할인 안내 메시지

-> Braze를 통해 손쉽게 보낼 수 있다.

 

4. Customer Relatonship (CRM)  - 고객과의 관계 구축

유입된 유저의 만족도를 높이고, 관계를 강화하는 과정. 유저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

 

앱 상에서 고객과 소통해야할 순간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시기에 다가가는 것이 핵심.

개인화된 메시지, 푸시 알림, 제품 업데이트를 통해 긍정적인 관계 유지

 

5. Retention - 고객 잔존시키기

앰플리튜드에서 5억 개의 모바일 기기를 분석한 결과, 평균 80%의 신규 유저는 앱 다운로드 3일 후부터 더 이상 해당 앱을 사용하지 않음 (출처: 리텐션 마스터하기 플레이북)

 

새로운 유저를 유입시키는 것은 기존 유저를 유지시키는 것보다 적어도 약 5배 더 많은 비용이 든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체적인 앱 마케팅 퍼널에서 리텐션 단계가 매우 중요합니다.

 

리텐션은 이전 단계 CRM과 동시에 진행되어야함. 리텐션 단계의 소비자들의 브랜드의 든든한 지지자가 된다.

 

1) 정기적인 인앱 콘텐츠 업데이트 :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신규 콘텐츠는 앱에 들어올 이유를 만들어준다.

2) 로열티 프로그램 : 적립 프로모션과 같이 지속적으로 접속할 명확한 이유를 만들어준다.

3) 고객 대상 설문조사 : 설문조사와 완료고객에 대한 보상. 고객이 앱을 대하는 실제 생각과 장단점을 파악 가능

4) 인앱 메시지로 자연스럽게 연락, 푸시알림으로 업데이트 알리기 등

 

마치며

 

앱 마케팅 퍼널 단계는 절대적이지 않다. 프로덕트 상황에 따라 유연한 대응이 필요.

각 퍼널 단계는 독립적이지 않고 유기적이라는 것을 명심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