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한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는 공간문화가 인기를 얻고 있다.
대형마트의 와인코너, 조리식품 코너에는 여러무리의 여성들과 커플들이 보인다.
이 사람들은 무슨 목적으로 쇼핑을 하는 지 물어보았다.
대부분 에어비앤비로 빌린 방이나 친구의 자취방에서 먹을 예정이라고 답했다.
그 사람들의 특징이 무엇인지 조금 더 분석해보았다.
우선 그들은 친한 사람들과 만나 추억을 만들 수 있다는 것에 호감을 가지고 있었다.
이 시국에도 친구나 연인과 함께할 수 있는 공간 자체가 있다는 것에 감사한다고 했다.
주변에 비슷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인터뷰 해봤다.
20대 남성들은 HMR, 테이크아웃이 발달해서 식당보다 편한 공간에서 먹는 게 좋다고 대답했다.
여성들은 감바스나 샐러드 같은 음식들을 직접해서 먹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라고 답했다.
이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사회초년생으로서 구매능력이 있다는 점과 여가시간을 친구와 보내는 것을 선호한다는 점이었다.
또한 이제는 이 문화에 익숙해져 코로나 상황이 진정된 이후에도 자주 이용할 것이라는 답변을 들었다.
+)
그렇다면 실제 시장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도 알아봤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홈플러스의 간편식(11%), 조미료(5%), 수산물(3%) 상품군의 매출이 전년대비 상승했다고 한다.
가장 큰 변화는 와인 판매량으로 39%나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마트에서도 크리스마스 장식용품 매출이 전년대비 12.8% 상승했고 특히 트리 매출이 53% 증가했다고 한다.
각 기업의 담당자들은 매출 상승의 요인으로 홈파티 문화의 확산이 가장 크다고 입을 모았다.
+)
내가 테이블매니저의 미래 마케터로서 이들에게 펼칠 마케팅 전략도 생각해봤다.
우선 컨셉은 '분위기 있는 간편 홈파티 음식', '비주얼 가성비 넘치는 홈파티 패키지' 으로 잡았다.
광고를 송출하는 시간은 연휴가 있는 주간의 월요일~수요일 저녁으로 생각했다.
그 이유는 위의 소비자들이 홈파티 계획을 구체화하기 위해 카톡을 켜는 시간이 그때라고 들었기 때문이다.
'마케팅 > 워크 앤 캐치' 카테고리의 다른 글
People 1-5 실속 있는 개인공방 (0) | 2021.03.04 |
---|---|
Something 1-6 제주향기 체험장 (0) | 2021.03.04 |
Something 1-8 아무거나 서점 (0) | 2021.03.04 |
People 1-8 VR 가족 오락관 (0) | 2021.03.04 |
Something 1-11 입장 전의 한 순간 (0) | 2021.03.04 |